과정 안내

교육과정

일반대학원 교육과정

본 수학교육과 대학원 석·박사학위 과정의 교육과정은 아래와 같다.

  • 3학기동안 표의 8개 영역에서 선택하여 총 8과목 이상(24학점 이상)을 이수한다.
  • 4학기에 논문을 제출하여 통과되면 석사학위를 받는다.
  • 석사학위 후 20과목 이상을 이수하고 논문이 통과되면 박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.
  • 입학 후 영어와 전공 종합시험에 합격해야 논문 제출 자격을 얻는다.
  • 교사들을 위하여 저녁 수업을 병행하고 있다.
  • 일반대학원에서는 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없고 교사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교육대학원을 진학하여야 한다.
  • 수학전공과목보다는 수학교육과목 수업에 비중을 두고 있고 졸업 후에는 문학 석・박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.

교과과정표

교과과정표영역, 1학기, 2학기, 학수번호, 과목명으로 이루어진 교과과정표를 나타내는 표
영역 전 학기(1,2학기)
학수번호 과목명 학수번호 과목명
1 수학교육
철학 및 심리
G14476 수학교육심리학 G14501 수학교육철학
G14477 수학적 문제해결과 발견술 G14502 수학적 오개념의 진단과 처방
G14478 수학적 표현론 G14503 수학적 추론의 심리학
G14479 수학인식론

2 수학교육
역사 및 사회
G14480 수학교육에서의 사회문화적 접근 G14507
수학교육에서의 역사발생적 원리
G14481 수학사 특강

3 수학교수
학습방법
G14482 기하학적 사고와 공간적 추론 연구 G14508 변수 및 방정식 지도론
G14483 확률 및 통계적 사고법의 원리 G14511 고차원적 수학적 사고와 해석교육
G14484 수학적 모델링을 이용한 탐구적 방법론 G14513 위상수학 및 기하학과 수학교육
G14485 함수적사고의 교수학습 G14515 극한 및 함수개념 지도론
G14486 대수 및 알고리즘적 사고 G14517 수학적 증명의 지도
4 수학교수
공학
G14487 수학교육 실험실법 G14518 수학교육과 테크놀로지
G14488 웹기반 수학교육 G14521 수학 원격 학습론
G14489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학교육    
5 수학교육
과정 및 평가
G14490 수학교육과정론 G14522 수학교육의 측정과 평가
G14491 현대측정 검사론 G14524 수학과 평가 과정론
6 수학교육
연구방법
G14492 통계적 방법 G14527 수학교육 연구설계 및 방법
G14493 다변량 분석법 G14528 수학교육 연구의 자료처리
G14494 수학교육 연구방법 특론
 
7 수학교사교육 G17128 수학교사교육교육과정과교수법 G17129 수학교사교육연구
8 수학 G14495 이산수학 특강 G14529 현대수학 특강
G14496 대수학 특강 G14530 기하학 특강
G14497 해석학 특강 G14531 확률 및 통계학 특강
9 기타 G14498 수학교육연구동향 G14532 수학교육비교연구
G14499 수학교육특론I G14533 수학교육특론II
G14500 수학교육집중세미나I(2) G14534 수학교육집중세미나II(1)
G18671 다양성 기반 수학교육

G18672
창의융합 수학교수법 연구


G18673
수학교육 질적연구방법론